이에스 연구소/석면정보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부터 석면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주)이에스연구소

forever♧ 2016. 11. 3. 12:43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부터 석면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주)이에스연구소

석면관리 토털 설루션으로 한 방에 해결
건축 자재로 널리 쓰인 석면은 먼지 형태로 폐에 들어가 폐암·악성중피종·석면폐증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1977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석면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부터 석면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현재는 석면 사용이 중단되긴 했지만 과거에 지어진 학교의 천장 대부분은 석면 자재로 이루어져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연구원은 전국의 초중고 건물의 80% 이상이 석면 자재를 사용한 건물이라고 보고있다. 교육부는 올해 7월 기준으로 전국 2만여 개의 학교 중 68.2%의 학교 건물이 석면이 사용된 석면 건축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석면이 암을 유발하는 독성물질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육당국은 매년 예산을 확보해 500여 개 학교씩 석면을 제거하고 있다.

▲ 침묵의 살인자 석면 석면은 먼지 형태로 폐에 들어가 폐암·악성중피종·석면폐증 등을 일으키는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지면서

1977년 세계보건기구(WHO)는 1급 발안물질로 규정하였다

▲ 불멸의 1급 발암물질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부터 석면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문영민 서울시의회 의원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석면함유 건축물 관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 있는 학교(2013년 7월~2014년 4월 기준) 건축물에 대해 전면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학교 2225개교 중 석면 자재를 사용한 학교는 1566개교로 나타났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은 지속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석면텍스 제거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앞으로 약 4600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다.
석면관리 토털 설루션으로 한 방에 해결
문영민 의원은 "현재 학교 석면텍스를 교체할 경우 철재레일 전면을 철거하고 재설치하는 공사방법을 취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기존 철재레일은 깨끗하고 유지가 잘 된 곳이 많다. 따라서 이를 재사용할 경우 약 1200억 원인 25%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그 절감 예산으로 더 많은 석면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흥규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위원은 "일부에서 석면은 그대로 가만히 놔두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번 지진으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을 것"이라며 "석면에 덧칠을 하거나 덧대는 방식이 미봉책이라는 것이 드러났으니 이제는 석면 존치에서 석면 전면 제거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당국은 늘 예산타령만 하는데, 지진이 아니라도 학교 천장의 석면은 안전지대가 아니다. 아이들의 생명이 걸린 문제이니 우선적으로 예산투자를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이후 국민들의 안전의식은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는 너무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문제만큼은 국가에서 책임지고 예산을 투입해 조속히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응형